선정도서

책으로 여는 미래, 미래를 여는 문 중화어린이도서관

말들이 사는 나라

[2020년 선정도서] 말들이 사는 나라
저자_글 : 윤여림 그림 : 최미란
착한 말이든 나쁜 말이든 상황에 맞게 말을 지혜롭게 쓰는 것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를 담고 있는 그림책입니다.

그녀석, 걱정

[2020년 선정도서] 그녀석, 걱정
저자_글 : 안단테 그림 : 소복이
내 마음의 어두운 그림자인 ‘걱정’에 대처하는 슬기로운 방법을 자연스레 깨닫게 도와주는 그림책입니다

소리 질러, 운동장

[2020년 선정도서] 소리 질러, 운동장
저자_글 : 진형민 그림 : 이한솔
운동장에서 뛰어노는 아이들의 모습을 유쾌하고 흥미롭게 그려 낸 책으로, 교실과 학원에 갇힌 아이들에게 만루 홈런처럼 시원한 이야기가 되어 줄 작품입니다.

신통방통 홈쇼핑

[2020년 선정도서] 바꿔!
저자_글 : 이분희 그림 : 이명애
제24회 황금도깨비상을 수상한 작품으로, 기묘한 물건을 판매하는 홈쇼핑의 특별한 고객이 된 소년의 신비하고 아름다운 성장과 우정 이야기를 담은 장편동화입니다.

내 휴대폰 속의 슈퍼 스파이

[2020년 선정도서] 내 휴대폰 속의 슈퍼 스파이
저자_글 : 타니아 로이드 치 그림 : 벨 뷔트리히 옮김 : 임경희
우리 삶 속에 깊숙이 파곤든 정보 통신 기술을 이해하기 쉽게 소개하면서 잘 보이지 않는 문제점까지도 짚어준 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정보 보안 이야기를 담은 교양과학서입니다.

발버둥치다

[2020년 선정도서] 발버둥치다
저자_ 박하령
가족 간의 건강한 ‘거리 두기’에 집중한 청소년 소설로, 장애인 부모와 비장애인 자녀의 남다른 가족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.

빈 공장의 기타 소리

[2020년 선정도서] 빈 공장의 기타 소리
저자_전진경
빼앗긴 일자리를 되찾기 위해 공장 뒷마당에 천막을 치고 수 년 동안 노래하며 투쟁하는 기타 노동자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으며, 같은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우정과 연대의 마음을 느낄 수 있는 그림책입니다.

아동학대에 관한 뒤늦은 기록

[2020년 선정도서] 아동학대에 관한 뒤늦은 기록
저자_류이근, 임인택, 임지선, 최현준, 하어영
한겨레신문 탐사기획팀의 기자들의 취재로 많은 이들이 함께 기록한 우리 사회의 아동 학대 사망 리포트로 사회 문제의 객관적인 점검과 해결책을 제시하고자 합니다.

아무튼, 딱따구리

[2020년 선정도서] 아무튼, 딱따구리
저자_박규리
‘딱따구리 집’을 중심으로 저자인 지속가능 디자인 연구원과 영장류 학자 부부의 유쾌하고 진지하게 실천하는 ‘지속가능한 삶’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.

선량한 차별주의자

[2020년 선정도서] 선량한 차별주의자
저자_ 김지혜
차별과 혐오의 시대에 지친 현대인들이 꼭 읽었으면 하는, 은밀하고 사소하며 일상적이고 자연스럽게 벌어지는 일들 속에서 선량한 우리가 놓치고 있던 차별과 혐오의 순간을 날카롭게 포착한 일반서입니다.

북극곰이 녹아요

[2019년 선정도서] 북극곰이 녹아요
저자_박종진
지구온난화에 따른 북극곰의 실태를 알리는 환경 그림책

행복한 가방

[2019년 선정도서] 행복한 가방
저자 : 김정민
성적 위주의 학교 교육 때문에 답답하고 무거워진 학생들의 마음을 뻥 뚫어주는 그림책

바람을 가르다

[2019년 선정도서] 바람을 가르다
저자_ 김혜온
제6회 정채봉 문학상 대상을을 수상한 작품으로, 장애에 관한 문제를 다양한 시각에서 다루고 있다.

바꿔!

[2019년 선정도서] 바꿔!
저자_ 박상기
2018 황금도깨비상 수상작으로, 여러 관계 속의 자신과 타인을 돌아보게끔 한다.

세상은 어떻게 뉴스가 될까

[2019년 선정도서] 세상은 어떻게 뉴스가 될까
저자_ 홍성일
‘나’로부터 ‘사회’로 관심을 확장하기 시작하는 청소년에게 뉴스에 대해 다각도로 생각해 보도록 권한다.

살아있는 것들의 눈빛은 아름답다

[2019년 선정도서] 살아있는 것들의 눈빛은 아름답다
저자_ 박종무
수의사가 전하는 인간의 탐욕에 가려진 동물에 대한 불편한 진실과 그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공존의 가치를 공유한다.

싸이퍼

[2019년 선정도서] 싸이퍼
저자_ 탁경은
제14회 사계절문학상 대상 수상작으로, 힙합을 통해 서로 존중하고 격려하며 공감하면서 모두가 연결되어 있음을 깨닫게 한다.

이상한 정상가족

[2019년 선정도서] 이상한 정상가족
저자_ 김희경
가족 내에서 가장 취약한 사람인 아이를 중심에 두고 우리의 가족, 가족주의가 불러오는 세상의 문제들을 바라보고자 한다.

우리 괴물을 말해요

[2019년 선정도서] 우리 괴물을 말해요
저자_ 이유리, 정예은
대중문화 속 ‘괴물’이라는 소재를 흥미롭게 풀어낸 인문교양서로, 괴물의 속성과 우리 안의 괴물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.

딸에 대하여

[2019년 선정도서] 딸에 대하여
저자_ 김혜진
혐오와 배제의 폭력에 노출되어 있는 여성들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.

지혜로운 멧돼지가 되기 위한 
지침서 표지

[2018년 선정도서] 지혜로운 멧돼지가 되기 위한 지침서
저자_ 권영민
근래 들어 툭 하면 집이 없어지는 멧돼지 종족의 누군가가, 종족의 보존을 염려하는 마음으로 난처한 당신을 위해 남긴 『지혜로운 멧돼지가 되기 위한 지침서』. 이 책은 멧돼지 가족의 도시 방랑기를 담고 있습니다.

악당이 사는 집 표지

[2018년 선정도서] 악당이 사는 집
저자_ 글 : 이꽃님 / 그림 : 조윤주
조찬이가 옆집 할아버지를 수상하게 기고 관찰하면서 벌어지는 소동을 다룬 창작 동화이다. 세대 차이를 넘어 조찬이와 옆집 할아버지가 서로 편견을 허물고 마음을 나누는 친구가 되는 모습을 유쾌하게 그렸다.

제시이야기 표지

[2018년 선정도서] 제시이야기
저자_ 박건웅
중국 상하이 임시정부를 중심으로 활동했던 독립운동가 양우조, 최선화 부부의 육아일기인 ‘제시의 일기’(1999년 출간되어 2010년 KBS [한국의 유산] 캠페인으로 제작 방영)를 역사적 고증 하에 그래픽노블로 재구성하여 복원한 작품으로, 중일전쟁이 한창인 시기이자 맏딸 제시가 태어난 1938년부터 광복 후 귀국하던 1946년까지 고통스러운 시절의 삶을 고스란히 기록하였다.

지금은 없는 이야기

[2018년 선정도서] 지금은 없는 이야기
저자_ 최규석 우화
<습지생태보고서>의 저자 최규석이 선보이는 새로운 만화『지금은 없는 이야기』. 개성 뚜렷한 만화가들이 자신만의 감성을 풀어내는 만화 시리즈「1318만화가열전」의 두 번째 책으로, 재미와 작품성을 고루 갖춘 만화를 소개한다. 불평불만 하지 말고 알아서 살아남으라고 말하는 이야기들로 가득 찬 세상. 이 책은 사회구조나 체제의 문제점은 간과한 채 모든 것을 개인의 탓으로 인식하게 만드는 프레임에 제동을 거는 새로운 우화들을 선보인다.

우리가족납치사건

[2017년 선정도서] 우리 가족 납치 사건
저자_ 김고은
좀 쉬어도 별일 없었어요! 『우리 가족 납치 사건』은 쉬고 싶어도 쉴 수 없는 요즘 사람들의 이야기입니다. 9시 30분, 딸 전진해는 칠판 앞에 서서 수학 문제를 풀고 있습니다. 이제 겨우 1교시인데 얼굴은 시뻘겋게 달아오르고 머리는 터져 나갈 것 같습니다. 오늘도 학교 수업이 끝나면 학원으로, 학원 수업이 끝나면 또 다른 학원으로 뺑뺑이를 돌아야겠지요. 아빠 엄마는 일 때문에 저녁 늦게나 돌아오실 테니까요. 그런데 이 가족에게 이상한 일이 벌어지는데…

잔소리 로봇

[2017년 선정도서] 잔소리 로봇
저자_ 김아로미
《잔소리 로봇》의 지민이는 엄마가 시키는 대로, 엄마의 잔소리를 잘 지키는 모범적인 아이이다. 엄마의 잔소리 없이는 숙제도 못하고, 준비물도 챙기지 못한다. 어느 날, 지민이는 엄마의 잔소리가 가득 적힌 잔소리 노트를 잃어버린다. 잔소리가 없어 시원할 것 같지만 오히려 지민이는 혼란스럽다. 마치 하루를 통째로 잃어버린 것 같아 아무것도 할 수가 없다. 이미 지민이는 엄마의 잔소리 없이는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아이가 된 것이다. 과연 지민이는 엄마의 잔소리 그늘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?

엄마 냄새 참 좋다

[2017년 선정도서] 엄마 냄새 참 좋다
저자_ 유승하
모든 소외된 엄마들이 보내는 따뜻한 손길! 만화가 유승하의 첫 작품집『엄마 냄새 참 좋다』. 1994년 데뷔해 20년간 만화가로 활동하며, 여성 문제, 소수자 문제, 인권 문제에 대한 남다른 감수성과 만화적 상상력을 접목한 작품을 발표해 온 저자 유승하의 작품집이다. 다양한 사회문제와 시대를 종횡하면서 적대적인 사회에서 생존하려 애쓰는 여성들의 이야기를 생생하게 담아냈다.

우리는 페미니스트가 되어야 합니다.

[2017년 선정도서] 우리는 페미니스트가 되어야 합니다.
저자_ 치마만다 은고지 아디치에
만일 우리가 젠더에 따른 기대의 무게에서 벗어난다면, 얼마나 더 행복해질 수 있을까? 세계에서 가장 성평등 국가인 스웨덴 청소년의 교육 필독서이면서 250만이 본 화제의《TED》강연을 책으로 만든『우리는 모두 페미니스트가 되어야 합니다』. 지난 해《타임》에서 뽑은 ‘영향력 있는 인물 100인’으로 선정된 저자 아디치에는 ‘페미니스트’라는 단어에 딸린 부정적 뉘앙스를 떨어내고 본래의 의미를 되찾자고 말한다. 지난해 SNS에서 벌어진 ‘#나는페미니스트입니다’ 해시태그 선언 운동도 ‘페미니즘’이란 단어를 되찾기 위한 노력 중 하나이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