고객서비스이행기준

책으로 여는 미래, 미래를 여는 문 중랑구립정보도서관

고객서비스 이행 기준(고객과의 약속)

「고객서비스이행기준」을 아래와 같이 마련하여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.


자료 서비스 이행 기준도

  • 이용자가 원하는 도서를 주1회 이상 신속하게 구입·비치하겠습니다.
  • 연1회 자료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이용자 요구 사항을 적극 수용하겠습니다.
  • 멀티미디어자료, DVD, 음악CD, 오디오북, 전자책 등 다양한 비도서 자료를 확보하겠습니다.
  • 다양한 최신의 연속간행물과 신문을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서류 미비의 경우를 제외하고 대출회원증 접수 즉시 자료를 대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대출기간 연장이 필요한 경우, 대출기한 종료이전에 연락주시면 1회에 한하여 1주일 연장해 드리겠습니다.
  • 대출자료의 반납은 무인반납함을 통해 언제나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대출자료 예약제도를 실시하여, 예약된 자료가 반납되면 예약자에게 우선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대출한 자료가 연체되지 않도록 반납예정일 1일 전에 핸드폰 문자로 반납일을 안내하겠습니다.
  • 서가의 정리 및 배가 상태를 수시 점검하여 자료를 체계적으로 관리 하겠습니다.
  • 이용자들이 자료를 보다 쉽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서가에 비치 정보를 부착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독서문화 저변 확대와 이용자의 자료이용 편의를 위해 중랑구 구립도서관 통합 대출권수를 20권으로 확대 시행하겠습니다.
  • 가족회원제를 운영하여 이용도 만족에 기여하겠습니다.
  • 관내 상호대차서비스를 확대운영하여 이용자가 가장 가까운 구립도서관 및 작은도서관에서 필요한 도서를 대출·반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책이음서비스를 운영하여 모든 이용자가 공간적 제한을 받지않고 도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스마트 라이브러리 서비스로 통합검색, 모바일회원증, 자료예약, 전자책 등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
이동대상 서비스 이행 기준도

  • 어린이·유아의 눈높이에 맞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각 초등학교별 필독서를 취합하여 제공하고 이용자의 자료 선정에 도움을 드리겠습니다.
  • 어린이들이 즐겁게 독서할 수 있도록 쾌적한 독서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어린이들의 독서흥미와 도서관이용증진 등 지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독서문화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겠습니다.

장애인 및 노약자 이용 서비스 이행 기준

  • 장애인 및 노약자가 방문할 경우 우선적으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.
  • 장애인이 이용하시기 불편함이 없도록 시설 및 비품을 지속적으로 구축하겠습니다.
  • 도서관을 방문하기 어려운 장애인 및 임산부(영아)를 위하여 도서대출 무료택배 서비스를 운영하겠습니다.

평생교육 프로그램 제공 서비스 이행 기준도

  • 지역주민의 학습욕구 충족 및 정서함양을 돕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.
  • 쾌적한 수업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.
  • 문화강좌 운영에 필요한 기자재 및 필요물품을 항상 구비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독서동아리 등 각종 동아리모임에게 도서관 시설을 대여하여 주민의 독서활동 및 평생교육을 지원하겠습니다.
  • 문화강좌 운영 강사에 대한 만족도 조사 및 평가를 실시하여 강좌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겠습니다.

시설관리 서비스 이행 기준

  • 셀프대출반납기, 컴퓨터 지속 교체 등 스마트한 시스템 운영으로 도서관 이용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.
  • 노휘된 시설 교체 및 보수를 지속적인 시설관리를 통해 쾌적한 독서환경 및 학습 공간을 조성하겠습니다.
  • 편리하고 안전하게 시설을 이용 할 수 있도록 조명, 냉난방, 승강기, 소방, 수질, 실내공기질에 대하여 도서관 시설규모에 맞추어 일상점검과 법정점검을 실시하여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철저한 위생관리와 전염병 예방에 만전을 기하기 위하여 법정 소독일을 준수하겠습니다.
  • 재난·재해 대비 안전 관리 대책을 수립하여 비상 상황에 대비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쾌적한 열람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도서관 내외 순찰을 실시하여 열람 환경 저해요인을 개선하고 깨끗한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.

고객 응대 서비스 이행 기준

  • 고객 불만사항 및 요구사항을 신속하게 처리하고 처리결과를 게시판에 게시하겠습니다.
  • 도서관 이용 시 시설물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매월 도서관 소식 및 행사 안내게시판을 운영하고 SNS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한 홍보채널을 확대하여 문의사항에 대한 정확하고 신속한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.